항공신체검사증명서는 항공사업법 시행규칙에 의한 행정서식으로 국토교통부가 소관하고 있는데요.
항공신체검사증명서는 항공업계로 진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 중 하나로 항공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.
항공신체검사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항공신체검사증명을 받아야 하는데요. 항공신체검사는 항공안전법에 의해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신체검사 중 하나입니다.
항공인에게는 주로 화이트카드로 불리며, 항공신체검사증명서는 3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항공신체검사 증명서 유형 : 비행용의 항공신체검사 증명서는 1종, 2종, 3종으로 나뉩니다. 각각 필요한 자격 종류가 다르며 유효기간 또한 다릅니다.
항공신체검사 증명의 종류
*제 1종: 운송용 조종사, 사업용 조종사, 부조종사
*제 2종: 항공기관사, 항공사, 자가용조종사,사업용 활공기 조종사, 조종연습생, 경량항공기 조종사 *제 3종: 항공교통관제사, 항공교통관제연습생
항공전문의료기관 찾기
항공신체검사는 한국 민간 항공 안전 기관(CASA)의 웹사이트에서 인증된 병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예약하기: 항공전문의료기관에 연락하여 항공신체검사를 예약하십시오. 항공전문의료기관에게 필요한 의료 증명서 유형과 관련 의료 이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십시오.
검진 준비하기: 예약한 날 전에 필요한 문서와 의료 정보를 모아야 합니다. 이것은 귀하의 파일럿 라이센스, 의료 기록, 현재 복용 중인 약품 목록 등이포함될 수 있습니다.
검진 참석하기: 예약한 날, 예정대로 비행 의료 검진에 참석하십시오. 항공전문의료기관 는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의료 이력을 검토하고 필요한 테스트를 완료하도록 요청할 것입니다.
의료 증명서 취득하기: 비행 의료 검진을 통과하면 항공전문의료기관이 일명 화이트카드를 발급합니다. 비행할 때마다 이 증명서를 소지해야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