녹두부침개 만들기
녹두부침개 만드는법
재료 (1회용종이컵과 아빠숟가락 기준)
※ 준비물: 깐녹두(2컵), 돼지목심 200g, 물(1컵반), 고사리(1줌), 숙주(280g짜리 1봉지),신김치(1컵), 대파, 풋고추(1개), 홍고추(1개), 찹쌀가루(4숟갈) |
※ 양념: 국간장(2숟갈), 다진마늘(1숟갈), 식용유(1숟갈),다진생강(반숟갈), 소금, 후추 각 두꼬집 |
녹두부침개를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하는 가장 큰일이 바로 녹두껍질을 벗기는 것입니다.
녹두껍질을 벗겨내기 위해서 물에 반나절~ 하루 정도 충분히 불린 다음에 냉동실에 얼렸다가 1시간 정도후에 미지근한 미온수에 넣고 고무장갑을 끼고 박박 비벼줍니다. (이렇게 하는게 제일 잘 벗겨지는데 시간이 없으면 방앗간에 가져가면 아주 쉽게 해결됩니다.)
잘 씻은 녹두는 체에 받쳐서 물기를 빼고, 녹두와 물(1컵 반)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갈아줍니다.
숙주와 고사리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 주세요.
돼지고기는 목심으로 준비해 주시고 0.5cm 길이로 잘게 자르고 다진마늘, 소금,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을 해 줍니다. 신김치는 속을 털어 내고 잘게 썰어 주세요. 대파는 깨끗이 씻은 후 3-4cm 길이로 잘라 주시고 데친 숙주와 고사리도 같은 길이로 잘라 줍니다.
풋고추와 홍고추는 모양을 내기 위한 것이니 예쁘게 어슷썰어줍니다.
위에 준비한 속재료를 큰 볼에 김치, 숙주, 파, 돼지고기, 녹두 간것, 찹쌀가루, 다진마늘, 소금을 넣고 간이 잘 베도록 잘 섞어 줍니다.
달군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동그랗게 모양을 잡고 쑥갓과 홍고추로 장식한 다음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줍니다.돼지고기가 들어 있기 때문에 약불에서 서서히 익혀 줍니다.
한입에 쏙 먹기 좋게 작게 만들려면 한숟갈씩 떠서 작게 부쳐내도 됩니다.
녹두부침개 꽤 손이 많이 가지만 만들어만 놓으면 뜨거울 때 먹어도 식었을 때 먹어도 맛있는 메뉴입니다.
이상으로 녹두부침개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